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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99 기술블로그
[항해99 실전프로젝트 3주차 / websocket ] 본문
웹소켓이란?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는 stateless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클라이언트에서 Request를 날리면, 서버에서 Response를 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가 만든 그림....ㅋ.ㅋ
하지만 웹 소켓은 Statefull protocol 입니다.
즉, 요청을 매번 보내는게 아니라 connection을 유지해서 양방향 통신 또는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웹소켓은 handShake 과정을 통해 Client 와 Server 접속을 유지합니다.
웹소켓이 기존의 일반 TCP소켓과 다른점은 최초접속이 일반 http request를 통해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Client 에서 랜덤하게 생성된 키값을 전송하고, Server는 이 키값을 바탕으로 토큰을 생성하여,
Client에 Response를 보내어 Client와 Server 간의 handShaking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채팅, 실시간화상통화 등 양방향 통신에 아주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웹소켓과 socket.io의 차이
그렇다면 웹소켓과 소켓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둘은 사실 다른 개념입니다. 웹소켓은 양방향 소통을 위한 프로토콜이며, 프로토콜이란 쉽게 말하면 서로 다른 컴퓨터끼리 소통하기 위한 약속 정도입니다.
하지만 socket.io는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해 웹소켓 기술을 활용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즉, 자바스크립트와 jquery와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socket.io가 같은 기능을 구현하더라도 약간 느리지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하며, 여러 언어들의 라이브러리 또한 지원하게 됩니다.
웹소켓
- HTML5 웹 표준 기술
- 매우 빠르게 작동하며 통신할 때 아주 적은 데이터를 이용
- 이벤트를 단순히 듣고 보내는 것만 가능함
socket.io
- 표준 기술이 아니며, 라이브러리입니다.
- 소켓 연결 실패 시 fallback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알아서 해당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시도
- 방 개념을 이용해 일부 클라이언트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브로드 캐스팅이 가능함.
따라서 서버에서 연결된 소켓들을 세밀하게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의 경우, 또한 서버를 공유한 사람들에게 전부 보여주지 않고, 개인들끼리 소통할 수 있게 만드는 서비스를 관리하는 경우 socket.io를 쓰는게 이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량이 엄청 많은 (대표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실시간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웹소켓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희의 경우, socket.io 를 사용하려 했으며,
Spring 이기 때문에 SockJS를 이용했습니다.
웹소켓이란?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는 stateless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클라이언트에서 Request를 날리면, 서버에서 Response를 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가 만든 그림....ㅋ.ㅋ
하지만 웹 소켓은 Statefull protocol 입니다.
즉, 요청을 매번 보내는게 아니라 connection을 유지해서 양방향 통신 또는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웹소켓은 handShake 과정을 통해 Client 와 Server 접속을 유지합니다.
웹소켓이 기존의 일반 TCP소켓과 다른점은 최초접속이 일반 http request를 통해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Client 에서 랜덤하게 생성된 키값을 전송하고, Server는 이 키값을 바탕으로 토큰을 생성하여,
Client에 Response를 보내어 Client와 Server 간의 handShaking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채팅, 실시간화상통화 등 양방향 통신에 아주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웹소켓과 socket.io의 차이
그렇다면 웹소켓과 소켓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둘은 사실 다른 개념입니다. 웹소켓은 양방향 소통을 위한 프로토콜이며, 프로토콜이란 쉽게 말하면 서로 다른 컴퓨터끼리 소통하기 위한 약속 정도입니다.
하지만 socket.io는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해 웹소켓 기술을 활용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즉, 자바스크립트와 jquery와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socket.io가 같은 기능을 구현하더라도 약간 느리지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하며, 여러 언어들의 라이브러리 또한 지원하게 됩니다.
웹소켓
- HTML5 웹 표준 기술
- 매우 빠르게 작동하며 통신할 때 아주 적은 데이터를 이용
- 이벤트를 단순히 듣고 보내는 것만 가능함
socket.io
- 표준 기술이 아니며, 라이브러리입니다.
- 소켓 연결 실패 시 fallback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알아서 해당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시도
- 방 개념을 이용해 일부 클라이언트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브로드 캐스팅이 가능함.
따라서 서버에서 연결된 소켓들을 세밀하게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의 경우, 또한 서버를 공유한 사람들에게 전부 보여주지 않고, 개인들끼리 소통할 수 있게 만드는 서비스를 관리하는 경우 socket.io를 쓰는게 이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량이 엄청 많은 (대표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실시간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웹소켓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희의 경우, socket.io 를 사용하려 했으며,
Spring 이기 때문에 SockJS를 이용했습니다.
테스트코드
import React, { useEffect, useState } from "react";
import { over } from "stompjs";
import SockJS from "sockjs-clien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var stompClient = null;
const ChatRoom =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 유저 정보를 가져와서 useState 로 선언한 메시지 정보 변환 => 만약 token 있고 userinfo 있으면 username 을 바꿔주고 connected 를 true로 useEffect 를 사용할 것
// const userinfo = useSelector((state) => state.loginReducer);
// ** 다이렉트 메세지 id 값들을 넘겨받으면 privateChat 리스트가 패치되게끔 한다. useEffect 사용할 것임.
// const directMessages = useSelector((state) => state.dmReducer.id)
// ** 해당 워크스페이스 아이디를 가져옴. 예외처리를 위해
// const workSpaceId = useSelector((state) => state.workSpaceReducer.id)
// ** 개인 채팅 기능 => Map 을 쓴 이유는 object 형태의 객체들의 배열을 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const [privateChats, setPrivateChats] = useState(new Map());
// ** 오픈 채팅 기능 얘 같은 경우는 방이 하나 기 때문에 채팅창 리스트만 담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안 쓸 예정입니다.
const [publicChats, setPublicChats] = useState([]);
// ** 탭 => 채팅방 이름입니다.
const [tab, setTab] = useState("CHATROOM");
// ** 채팅하면서 나오는 데이터 => 앞으로 들어가야 할 것은 imageUrl 입니다.
const [userData, setUserData] = useState({
username: "",
receivername: "",
imageUrl: "",
connected: false,
message: "",
});
// ** 여기다 넣어야 할 것은
useEffect(() => {
// ** userinfo 가 있으며, token 이 있으면 로그인 상태기 때문에, userData 에 username 을 닉네임으로 바꿔주고 connected 를 true 로 바꿔줍니다.
// userinfo && token ? setUserData({username: userinfo.nickname, receivername: "", imageUrl: "", connected: true, message: ""})
// ** workSpaces 아이디가 없을 때
// if (workSpaces === null) {
// alert("워크스페이스 아이디가 없는 에러가 생겼습니다.");
// }
console.log(userData);
}, [userData]);
// ** connect 의 경우 소켓을 뚫어주는 역할을 한다. BaseUrl 에다가 /ws 를 붙여 소켓을 뚫어준다.
const connect = () => {
let Sock = new SockJS("http://52.78.96.234:8080/ws");
stompClient = over(Sock);
stompClient.connect({}, onConnected, onError);
};
// ** 커넥트가 됐을 때, 기본적으로 open 방을 열고, 본인의 private 방을 연다. (카톡같은 느낌 ?) subscribe : 구독이며, 소켓 url 을 의미
const onConnected = () => {
setUserData({ ...userData, connected: true });
// ** onMessageReceived 공통 메시지 받을 것 구독상태가 되면 response 가 열려있기 때문에 event 가 발생 시 event를 받는다.
stompClient.subscribe("/chatroom/public", onMessageReceived);
// ** onPrivateMessage 개인 메시지 받을 것 구독상태가 되면 response 가 열려있기 때문에 event 가 발생 시 event를 받는다.
stompClient.subscribe(
"/user/" + userData.username + "/private",
onPrivateMessage
);
userJoin();
};
// ** userJoin의 경우, 내가 어떤 채팅 방에 들어갔을 때, receiver 에게 sendName을 보내주기 위한 것입니다. 제이슨 형태로 보내줍니다.
const userJoin = () => {
var chatMessage = {
senderName: userData.username,
status: "JOIN",
};
stompClient.send("/app/message", {}, JSON.stringify(chatMessage));
};
// ** onMessageReceived 의 경우 나중에 알림 기능까지 넣어도 괜찮을 것 같으며, 시간날 때 알림기능 넣으면 괜춘
const onMessageReceived = (payload) => {
// ** event 로 받은 페이로드 값을 제이슨화시켜준다.
var payloadData = JSON.parse(payload.body);
// ** event에는 status 코드가 존재한다.
// ** 입력한 변수가 status 이며 이게 true 여기서는 200일 때,
switch (payloadData.status) {
case "JOIN":
// ** 만약 개인 채팅방에 샌더 네임이 없다면
if (!privateChats.get(payloadData.senderName)) {
// ** 프라이빗 챗에 세팅을 senderName을 설정시켜준다.
//******** 이 구조로 어떤 사람이 접속했을 때,뜰 수 있는 구조이다. ******* */
//******** 이걸 정말 잘 이용하면 실시간 알람기능이 가능할 수 있다. ******* */
// *** 이걸로 state 변화주면 알람 기능 가능 *** //
privateChats.set(payloadData.senderName, []);
// ** 프라이빗 챗을 만들게 된다. (빈 채팅창으로 )
setPrivateChats(new Map(privateChats));
}
break;
//** 만약 메시지라면, 메시지 추가시켜라 */
case "MESSAGE":
publicChats.push(payloadData);
setPublicChats([...publicChats]);
break;
}
};
//** 프라이빗 메시지가 있다면, payloadData를 privateChats 에 push 시켜주어라 라는 것 */
const onPrivateMessage = (payload) => {
console.log(payload);
var payloadData = JSON.parse(payload.body);
// ** 만약 프라이빗 챗이 senderName을 갖고있으면 채팅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senderName으로 메시지를 푸쉬시켜주면 됨.
if (privateChats.get(payloadData.senderName)) {
privateChats.get(payloadData.senderName).push(payloadData);
setPrivateChats(new Map(privateChats));
//** 아니면 빈 리스트를 만들어 채팅창에 넣어줌. */
} else {
let list = [];
list.push(payloadData);
privateChats.set(payloadData.senderName, list);
setPrivateChats(new Map(privateChats));
}
};
const onError = (err) => {
console.log(err);
};
// ** 메시지 핸들러 => 메시지를 적는 input value 를 핸들링하기 위한 함수 onChange라고 생각하면 편함
const handleMessage = (event) => {
const { value } = event.target;
setUserData({ ...userData, message: value });
};
// ** 일반 채팅방 보내기 버튼 onClick 함수이며 socket의 send 기능을 담당해줌. 데이터를 보내고 메시지 "" 로 만들어 줌.
const sendValue = () => {
if (stompClient) {
var chatMessage = {
senderName: userData.username,
message: userData.message,
status: "MESSAGE",
};
console.log(chatMessage);
stompClient.send("/app/message", {}, JSON.stringify(chatMessage));
setUserData({ ...userData, message: "" });
}
};
// ** 이것은 개인 채팅방 보내기 버튼이다.
const sendPrivateValue = () => {
if (stompClient) {
var chatMessage = {
senderName: userData.username,
receiverName: tab,
message: userData.message,
status: "MESSAGE",
};
if (userData.username !== tab) {
privateChats.get(tab).push(chatMessage);
setPrivateChats(new Map(privateChats));
}
stompClient.send("/app/private-message", {}, JSON.stringify(chatMessage));
setUserData({ ...userData, message: "" });
}
};
//** 유저네임 핸들러 */
const handleUsername = (event) => {
const { value } = event.target;
setUserData({ ...userData, username: value });
};
// ** registerUser의 경우 사용 안해도 될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는 로그인을 이미 한 상태이기 때문
const registerUser = () => {
connect();
};
return (
<div className="container">
{userData.connected ? (
<div className="chat-box">
<div className="member-list">
<ul>
<li
onClick={() => {
setTab("CHATROOM");
}}
className={`member ${tab === "CHATROOM" && "active"}`}
>
Chatroom
</li>
{[...privateChats.keys()].map((name, index) => (
<li
onClick={() => {
setTab(name);
}}
className={`member ${tab === name && "active"}`}
key={index}
>
{name}
</li>
))}
</ul>
</div>
{tab === "CHATROOM" && (
<div className="chat-content">
<ul className="chat-messages">
{publicChats.map((chat, index) => (
<li
className={`message ${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self"
}`}
key={index}
>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
<div className="avatar">{chat.senderName}</div>
)}
<div className="message-data">{chat.message}</div>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
<div className="avatar self">{chat.senderName}</div>
)}
</li>
))}
</ul>
<div className="send-message">
<input
type="text"
className="input-message"
placeholder="enter the message"
value={userData.message}
onChange={handleMessage}
/>
<button
type="button"
className="send-button"
onClick={sendValue}
>
send
</button>
</div>
</div>
)}
{tab !== "CHATROOM" && (
<div className="chat-content">
<ul className="chat-messages">
{[...privateChats.get(tab)].map((chat, index) => (
<li
className={`message ${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self"
}`}
key={index}
>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
<div className="avatar">{chat.senderName}</div>
)}
<div className="message-data">{chat.message}</div>
{chat.senderName === userData.username && (
<div className="avatar self">{chat.senderName}</div>
)}
</li>
))}
</ul>
<div className="send-message">
<input
type="text"
className="input-message"
placeholder="enter the message"
value={userData.message}
onChange={handleMessage}
/>
<button
type="button"
className="send-button"
onClick={sendPrivateValue}
>
send
</button>
</div>
</div>
)}
</div>
) : (
<div className="register">
<input
id="user-name"
placeholder="Enter your name"
name="userName"
value={userData.username}
onChange={handleUsername}
margin="normal"
/>
<button type="button" onClick={registerUser}>
connect
</button>
</div>
)}
</div>
);
};
export default Chat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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