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 Total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typescript
- react
- 차트구현
- 에러
- nextjs
- 코인
- error
- 채팅
- 차트
- graphql
- 주식
- 주식차트
- 리액트
- apollo
- rtk
- 항해99
- chart
- javascript
- 차트만들기
- typeorm
- nestjs
- 코인차트
- Flutter
- Coin
- 3주차
- Redux
- websocket
- Firebase
- 비전공자
- API
Act99 기술블로그
항해99 2주차 알고리즘 기간 본문
항해 99 2주차 알고리즘 기간 (기간 : 7일)
B반 2조 팀원 : 이주석(본인), 전해강님, 안진희님, 유동건님
목표 : Javascript 문법 이해 / 프로그래머스 Javascript level 1 문제 다 풀기 [54문제]
커뮤니케이션 : Slack, Gather
과정 : 매일 10문제 씩 / 난이도 중 이상의 문제의 경우 8문제씩
결과: 성공
https://github.com/act99/coding-test
2주차 회고록
나는 코딩테스트 문제라는 것을 처음 접했다. 항상 프로젝트 위주의 독학을 하다보니 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리고 일주일의 알고리즘 기간을 통해 코딩테스트 문제를 매일 꾸준히 풀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팀원들과 함께 항해99 내에서 따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매일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고 서로 코드리뷰를 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이는 꾸준히 Notion 또는 Tistory 를 통해 업로드 시킬 예정이다.
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소수 찾기문제(테스트는 통과하지만 효율성에서 통과하지 못했었다.)였으며, 가장 흥미로운 문제는 크레인 인형뽑기와 키패드 누르기 문제였다.
- 키패드 누르기 문제 :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 코드------------------------------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var answer = '';
let result = ""
// 가로, 세로
let space = [
[3,1,"LR"],
[0,0,"L"],[0,1,"LR"],[0,2,"R"],
[1,0,"L"],[1,1,"LR"],[1,2,"R"],
[2,0,"L"],[2,1,"LR"],[2,2,"R"],
[3,0,"L"], [3,2,"R"]
]
console.log(space)
let curLBtn = space[10]
let curRBtn = space[11]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 왼쪽에 있는 놈이면
if (space[numbers[i]][2] === "L") {
curL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L")
// 오른쪽에 있는 놈이면
} else if (space[numbers[i]][2] === "R") {
curR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R")
// 가운데 있는 놈이면
} else {
// 만약 왼쪽이 오른쪽보다 더 가깝게 있으면
if (Math.abs(space[numbers[i]][0] - curLBtn[0]) + Math.abs(space[numbers[i]][1] - curLBtn[1]) <
Math.abs(space[numbers[i]][0] - curRBtn[0]) + Math.abs(space[numbers[i]][1] - curRBtn[1]))
{
// 왼쪽 손가락은 누른 곳에 위치시키고 L 입력
curL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L")
// 만약 오른쪽이 왼쪽보다 더 가깝게 있으면
} else if (
Math.abs(space[numbers[i]][0] - curLBtn[0]) + Math.abs(space[numbers[i]][1] - curLBtn[1]) >
Math.abs(space[numbers[i]][0] - curRBtn[0]) + Math.abs(space[numbers[i]][1] - curRBtn[1]))
{
// 오른쪽 손가락은 누른 곳에 위치시키고 L 입력
curR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R")
// 만약 둘다 같다면 오른손잡이냐 왼손잡이냐에 따라서 고고!
} else {
if (hand === "right") {
curR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R")
} else {
curLBtn = space[numbers[i]]
result = result.concat("L")
}
}
}
}
answer = result
return answer;
}
풀이과정 : 먼저 키패드 자체를 좌표로 생각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코드를 배치시켰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의 경우를 조건문으로 두었다.
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최대치를 좌표에 넣어주었다.
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위치 좌표를 이용해 거리를 계산하고, 해당 위치와의 거리와 가까운 손가락이 이동하게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
- 크레인 인형뽑기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코드---------------------------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dummy = []
for (let i = 0; i < board[0].length; i++) {
let result = []
for (let k = 0; k < board.length; k++) {
result.push(board[k][i])
}
dummy.push(result)
}
// 뒤집어서 실제 그림처럼 최대한으로 만듬 (moves까지 신경 씀)
console.log(dummy)
let count = 0
let resultArr = []
for (let i = 0; i < moves.length; i++) {
for (let k = 0; k < dummy[0].length; k++) {
if (dummy[moves[i]-1][k]!==0) {
resultArr.push(dummy[moves[i]-1][k])
dummy[moves[i]-1][k] = 0
break
} else {
}
}
}
console.log(count)
answer = count * 2
// 여기까지 완벽, 이젠 같은 수 제거해주고 더해주면 댐
console.log(resultArr)
let counter = resultArr.length
let array1 = []
for (let i = 0; i < counter; i++) {
if (resultArr[i] === array1[array1.length - 1]) {
array1.pop()
answer = answer + 2
} else {
array1.push(resultArr[i])
}
}
return answer;
}
//
// 0 0 0 0 0
// 0 0 1 0 3
// 0 2 5 0 1
// 4 2 4 4 2
// 3 5 1 3 1
//
먼저 행으로 들어오는 값들을 열로 바꿔주었다. (편안한 코딩을 위해)
다음 0 (빈 값)일 경우 패스를 시켜주고, 아닐 경우 해당 값들을 추출해 resultArray에 넣어주었다.
애니팡처럼 중복된 수가 팡 하고 사라지기 때문에 이를 구현시키는 코드를 작성하고 원하는 answer값을 추출했다.
앞으로도 매일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 예정이다.
앞으로 푼 알고리즘 문제의 경우 Notion에 올릴 것이다.
https://www.notion.so/b9c71f5236534bfab3132f42a35b629d
'개발팁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해99 3주차 리액트 입문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0) | 2022.01.25 |
---|---|
Javascript - 배열을 합칠 때 중복 제거하는 방법 / set /// 기타내용 (0) | 2022.01.25 |
[ubuntu - MongoDB] mongod: unrecognized servce 해결방법 (0) | 2021.12.31 |
Unhandled Runtime Error 시 해결 방법 (0) | 2021.12.16 |
WSL2 환경에서 localhost(로컬호스트) 접속이 안될 때! (0) | 2021.12.02 |